• 성공사례
상속세
[상속세] 신고기한 임박, 가산세 방지한 사례
  • 2025. 04. 11
  • 대한민국

1. 사실관계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자녀들은 서로 연락을 거의 하지 않고 지냈습니다.

 

의뢰인은 상속세 신고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을 인지하여, 가산세 부과를 피하기 위해 우선 혼자서라도 상속세 신고를 하려고 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신고를 완료하기 위해 법무법인 더스마트에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2. 진행사항

 

상속증여세 전문 변호사와 세무사는 최대한 효율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신고 기한 내 정확한 상속세 신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추후 양도 계획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감정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 부담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마련하였습니다. 

상속재산분할 협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상속재산분할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가 확인의 목적으로도 감정평가가 필요했습니다. 

이와 함께, 피상속인의 임대차 계약을 면밀히 검토하여 실제 보증금 부채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였으며, 피상속인 명의로 부과된 각종 세금 및 공과금을 확인하여 상속세 신고 시 적절히 반영하였습니다. 

 


3. 결과


상속세 기한 내 신고를 완료하여 가산세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세무적, 법적 리스크를 사전에 확인하여 안정적인 자산 이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