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상속재산과 채무를 남기고 사망하셨고, 자녀들은 한정승인 및 상속포기를 신청하였습니다.
이후, 한정승인을 신청한 자녀는 남은 상속재산으로 채무를 청산하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그런데, 상속재산의 종류가 부동산, 농기계, 농작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청산을 위한 가치산정을 정확하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자칫 잘못하여 상속재산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면, 더 많은 상속재산으로 채무를 청산해야 했기 때문에, 상속인은 신중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더 스마트 상속의 상속 전문 변호사에게 상담을 신청하여, 상속재산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상속재산을 보전하는 방향으로 청산을 진행해 줄 것을 의뢰했습니다.
상속재산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치를 쉽게 산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상속재산파산 방법을 택했습니다.
먼저, 상속 부동산은 지자체에 매입을 요청하고 매각공고를 통해 환가 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농기계와 농작물은 임의매각으로 처리하여 상속재산을 최대한 높은 가격으로 환가하였습니다.
모든 상속재산의 매각이 완료된 후 환가된 금액으로 채무를 변제하고, 잔여 상속재산을 상속인에게 환급할 수 있도록 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충분한 가격으로 상속재산을 환가하여 약 1억 4,000만원의 채무를 모두 변제하였으며, 잔여 상속재산은 상속인에게 환급되었습니다.
약 1억 4,0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