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사례
상속포기/한정승인
선산 토지의 소유권을 유지하면서 채권자 청산절차 완료
  • 2024. 10. 22
  • 대한민국

1. 사실관계


아버지가 사망하면서 재산보다 더 많은 빚을 남기고 사망하였고, 상속인은 자녀 1명 뿐이었습니다.

 

아버지가 남긴 재산 중에는 선산으로 사용되던 토지가 있었고, 상속인은 해당 토지가 가족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계속해서 소유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런데, 상속채무가 재산보다 더 많았기 때문에, 채무를 물려 받지 않기 위해 상속인은 한정승인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정승인 결정을 받은 후 채무 청산절차를 진행해야 했는데, 상속인은 이 과정에서 선산 토지가 경매로 넘어가 불특정인에게 매각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휩싸였습니다.

 

이에, 더 스마트 상속의 상속 전문 변호사에게 상담을 신청하여, 선산 토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상속 채무 청산을 해줄 것을 의뢰했습니다. 

 


2. 진행사항


상속전문 변호사는 해당 토지의 시가 자료를 첨부하여 채권자들에게 상속인이 토지를 일정 시가로 인수하겠다는 계획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채권자들을 면밀히 설득하기 위해 부동산 가치를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증거서류를 준비하였습니다.


결국 상속인이 출연한 금액으로 해당 토지를 인수하여 환가를 진행했고, 채권자 배당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청산절차를 종결하였습니다.

 


3. 결과


의뢰인이 희망하였던 대로 선산 토지를 소유하면서, 한정승인에 따른 채권자 청산절차를 완료했습니다. 

 


4. 더 스마트 상속이 해결해드린 채무 총액


약 4,0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