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사례
상속세
[상속세] 동거주택 상속 공제 적용으로 절세 성공
  • 2023. 11. 10
  • 대한민국

의뢰인의 아버지께서는 다수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주택(상속주택)으로 사용하시면서 거주한 곳은 아파트 한 채 뿐이었습니다.

 

의뢰인은 아버지와 함께 해당 상속주택에서 장기간 거주하였습니다.

 

아버지의 사망으로 상당한 상속세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 의뢰인은 상속세를 절감할 방법을 찾으셨습니다.

 

그러다 세무사 뿐 아니라 상속·증여세 전문 변호사가 소속된 법무법인 태승 더 스마트 상속을 알게 되어 전화 상담을 신청하셨습니다.

 

의뢰인은 상속·중여세 전문 변호사와의 전화 상담을 통해 동거주택 상속공제 적용 여부를 검토해 볼 수 있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상속세 절세의 가능성을 알게 된 의뢰인은 상속세 문제를 더 스마트 상속에 의뢰했습니다.

 

 

1. 핵심사항

 

1) 아버지와 상속 주택에서 함께 거주한 딸에게 동거주택상속공제 적용이 가능한지 파악하여 상속세 절세.  

 

 

2. 결과

 

‘동거주택 상속 공제’란 상속인과 피상속인이 10년 이상 같은 집에서 살았고, 무주택자인 상속인이 그 주택을 상속 재산으로 받았을 때, 상속세를 납부한다면 상당 부분 공제가 가능한 제도입니다.

 

상속·증여세 전문 변호사는 의뢰인의 아버지께서 상속 개시일 이전 10년 간 1세대 1주택을 유지하였고, 동거 상속인인 의뢰인 또한 무주택자로 10년 이상 아버지와 함께 거주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상속·증여세 전문 변호사는 세무사와 세무 매니저와 협업하여 의뢰인께서 동거주택 상속 공제를 받아 세액을 크게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 덕분에 의뢰인은 예상했던 금액보다 훨씬 적은 금액의 상속세를 납부하여 절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