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거주자상속
  • 성공사례
해외거주자상속
[상속등기] 해외 거주자 포함 다인원 협의를 바탕으로 진행한 상속등기
  • 2022. 11. 23
  • 대한민국, 미국 거주 한국인

의뢰인은 어머니를 보내시고 홀로 되신 아버지를 모시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아버지께서 노환으로 사망하셨고 의뢰인을 포함한 7남매는 아버지의 장례를 치뤘었습니다.

 

아버지께서 유산으로 부동산을 남기셨는데 7남매는 그동안 아버지를 부양한 의뢰인이 단독으로 상속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의뢰인은 부동산의 소유권을 변경하고자 했는데 의뢰인의 동생 중 한 명이 미국에 거주 중이고, 서류 준비를 위해 한국으로 입국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또한 다른 상속인들의 서류를 준비하기도 쉬운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해외 거주자가 포함된 다인원의 상속 문제를 해결해 줄만한 전문가를 찾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법무법인 태승 더 스마트 상속의 홈페이지를 알게 된 의뢰인은 현재 상황과 비슷한 해결 사례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상속 전문 변호사와 1:1로 상담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전화 상담을 신청하였습니다.

 

상속 전문 변호사와 전화 상담을 통해 부동산 명의는 상속등기를 해야 하며, 미국에 거주 중인 동생을 포함해 상속인 전원이 사무실을 방문하지 않고도 상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대답을 듣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은 상속 전문 변호사의 설명에 안도감을 느꼈고, 상속등기를 맡겼습니다.

 

 

1. 핵심사항

 

1. 상속 재산 분할 협의를 통한 의뢰인 단독 상속이지만 7명 전체 상속인에 대한 서류 준비가 필요.

2. 미국 거주 상속인의 서류 준비는 입국 없이 비대면으로 공증 및 아포스티유 인증 진행.  

 

 

2. 결과

 

상속 전문 변호사는 상속인 7명이 빠짐없이 협의에 참여했으며, 협의 내용에 모두가 동의한다는 것에 대한 협의서 준비와 상속인 별 서류 준비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상속 전문 변호사는 미국 거주 상속인의 서류 준비를 위해 법무법인 태승 더 스마트 상속만의 시스템을 통해 구체적인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거주 상속인이 서류를 준비하려면 한국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없기에, 현지에서 직접 작성하여 공증 및 인증 등의 절차를 직접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더 스마트 상속의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류 양식에 상속인이 개인정보 등의 필수 내용만 기재하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류에 대한 공증과 인증의 경우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해드리며, 때에 따라서는 해당 작업을 대행하여 상속인이 느끼실 어려움을 최대한 줄여 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의뢰인을 포함한 상속인들의 서류 준비가 완료되어 의뢰인의 단독 상속으로 상속등기를 상담부터 해결까지 방문 없이 3달 만에 완료했습니다.

 

의뢰인은 상속 전문 변호사의 꼼꼼한 준비와 진행에 만족하셨으며, 세금 문제도 함께 정리하길 원하셔서 별도로 상속세 처리도 맡기시고 함께 해결하셨습니다.